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ㆍ 제목 제16차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연례학술대회 안내
ㆍ 조회수 4267 ㆍ 등록일시 2016-03-24 23:32:29
ㆍ 작성자 관리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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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?

제16차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학술대회 프로그램 안내입니다.

16차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연례학술대회

 

  

 

대주제: POST 2015 세계시민교육: 과제와 실천

POST 2015 Global Citizenship Education: Challenges and Practice

주최: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,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

주관: 강원대학교 다문화연구소

장소: 강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2호관

일시: 20151031()

 

<학술대회 프로그램>

2015.10.31.()

9:00-9:30 등록

 

1

 

9:30-10:00 개회식 사회대 001

사회: 김종훈(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교육원)

개회사: 한건수(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장)

환영사: 정우탁(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장)

축사: 후지와라 다카아키(일본국제이해교육학회장)

 

10:00-10:40 기조강연: 강순원(한신대, 전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장)

인간안보와 세계시민교육

 

2

10:50-12:20 사회대 001

기획심포지움: POST 2015 세계시민교육: 과제와 실천

사회: 김진영 (강원대학교)

 

발표: 박순용(연세대) 난민문제를 통해서 본 세계시민교육의 과제

김이경(중앙대) 학교에서 세계시민교육(GCED) 가르치기: 이슈와 과제

후지와라 다카아키(동지사여자대학) Education Issues on Post 2015 in

Japan an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

 

토론: 송영훈(강원대), 박승규(춘천교대), 이경한(전주교대)

 

 

12:20-14:00 점심식사

 

 

3

14:00-15:30 사회대 121

분과패널 1: 세계시민교육: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?

좌장: 신미옥(춘천교대) 토론: 박승규(춘천교대)

발표: 엄정민(유네스코 아태교육원)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 교수학습 지침

김광현(유네스코 아태교육원) 세계시민교육과 인성교육

허영식(청주교대): 사회과에서의 세계시민교육

 

분과패널 2: 세계시민교육과 자유학기제 사회대 226

좌장: 송영훈(강원대학교) 토론: 서영순(탄현천중학교)

 

발표: 옹진환(가원중학교) 자유학기제에서의 세계시민교육 전략 및 실행 사례

이철현(경인교대) 스마트폰 앱 개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사례와 인성교육적 의의

민일홍 (강원고등학교) 자유학기제와 핵심역량 연계를 위한 과제: 강원도교육청 사

례를 중심으로

윤경미(남춘천여자중학교) 자유학기제의 세계시민교육으로의 가치

16:00-16:00

분과패널 3 세계시민교육 실천연구 1: 동향과 과제 사회대 121

좌장: 이경한(전주교대) 토론: 엄정민(유네스코아태교육원)

발표: 윤노아·최윤정(이화여자대학교) 한국 사회과 교육에서의 세계시민교육 실증연구 동

향 분석: 1982-2015

정은홍(반원초등학교) 4학년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지구촌 시민되기 ESD

로젝트연간운영 실천사례

김다원(광주교대한건수(강원대) 국제이해교육 실태분석 및 정착 방안 연구: 인천

광역시 연수구를 중심으로

고아라(서울대) 세계시민교육 교원 연수 효과성 분석

분과패널 4: 세계시민교육 실천연구 2: 문화다양성과 국제이주 사회대 226

좌장: 박순용(연세대학교) 토론: 김갑성(춘천남초등학교)

 

발표: Arakawa, Hironori(북구주공업고등전문학교) “How to Understand Cultural

Diversity: A Consideration from Historical Education”

후지타 라운드 사치요(일본 릿쿄대학선원석(일본 오사카 경제법과대학) “다문화가정

육아 전략(2): 한일 국제결혼 커플의 일본인 아내의 언어교육 실천

와타나에 유끼노리(사가미 여자대학) 다문화가정의 육아 전략(2): 한국거주의 일본인

아버지의 내러티브로 본 한일국제결혼커플의 육아에 대해

차보은(옥수초등학교) '이슈성' 이 아닌 '상호성'틀을 통한 세계시민교육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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