『국제이해교육연구』 원고 작성 요령 안내 - 1. 원고는 한글이나 영문으로 제출할 수 있다. 한글 원고는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해야 하며, 영문 원고는 한글 프로그램 또는 Microsoft Word로 작성한다.
- 2. 논문 투고 신청서를 다음 양식으로 작성하여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에 탑재한다.
- 3.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, 의미 혼동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( ) 안에 한자 또는 원어를 병기한다. 외국인의 인명은 원어 또는 한글로 쓴다.
- 4. 모든 원고에는 한글 <요약>과 영문 가 첨부되어야 한다. 한글 <요약>은 800자 내외로 작성하고, 아래에 주제어를 5개 내외로 제시하여 논문 제목
다음 부분에 게재한다. 영문 는 500단어 이내로 작성하고, 아래에 key words를 5개 내외로 제시하여 참고문헌 다음 부분에 게재한다. 단, 영문 원고의 경우도 해당 언어에 맞게 요약과 초록에서 각각 제시한다. - 5. 영문 원고나 영문 에서 필자의 영문이름은 성이 앞으로 가도록 한 다음 콤마를 찍고, 나머지 이름은 자신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적으면 된다.
(예) Hong, Kil Dong Hong, Kildong Hong, Kil-Dong - 6. 논문은 교정이 완전히 끝나서 그대로 출판할 수 있는 완전한 상태로 제출한다. 본 학회의 논문 편집기준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하지 않는다.
출판된 논문에서 발견되는 맞춤법, 띄어쓰기, 구두점 등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에게 있다. - 7. 논문 편집기준
- 1) 편집 기준
- - 1단편집
- - 글자모양: 휴먼명조체
- - 제목: 글자크기 16포인트 (진하게, 가운데 정렬)
- - 성명(소속기관): 글자크기 10포인트 (진하게, 오른쪽 정렬)
- - 본문: 글자크기 10포인트, 줄간격 200%, 들여쓰기 10
- - 각주: 글자크기 9포인트, 줄간격 160%, 들여쓰기 9
- - 도표: 표제목 10 포인트, 표내 글자크기 9, 줄간격 160%
- - 참고문헌 : 글자크기 9포인트, 줄간격 180%
- 2) 본문의 체제별 편집기준
구분 | 위치 | 행간 | 글자크기, 글씨체 | 장 | Ⅰ,Ⅱ, Ⅲ | 가운데 정렬 | 위로 두행 비움 아래로 한행 비움 | 13, 진하게, 휴먼명조 | 절 | 1.2.3. | 들여쓰기 10 | 위로 한행 비움 | 10,진하게, 휴먼명조 | 항 | 가.나.다. | 들여쓰기 10 | 위로 한행 비움 | 10, 진하게, 휴먼고딕 | 목 | 1) 2) 3) | 들여쓰기 20 | 위로 한행 비움 | 10, 진하게, 휴먼명조 | | 가) 나) 다) | 들여쓰기 20 | 줄을 비우지 않음 | 10, 진하게, 휴먼 고딕 | 각주 | 들여쓰기 10 | 줄을 비우지 않음 | 9, 보통, 휴먼 명조 | - 3) 제목과 소제목, 인용문은 앞뒤로 한 줄씩만 띄운다.
- 4) 논문 제목의 부제는 앞에 ‘:’을 달아 연결한다.
(예) 한국화교의 학교교육: 한성화교소학교를 중심으로 - 5) 문단을 바꿀 때 문단의 첫째 줄은 두 칸을 띄어 쓴다.
- 6) 단어와 단어 사이, 문장과 문장 사이는 한 칸만 띄운다. 마침표 다음 두 칸을 띄우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.
- 7) 복합명사나 복합동사는 가능하면 붙여 쓰도록 한다.
- 8) 한글 원고는 한글을 원칙으로 하되, 의미 혼동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( ) 안에 한자 또는 원어를 병기한다. 외국인의 인명은 원어 또는 한글로 쓴다.
- 9) 주는 모두 각주를 사용한다.
- 8. 표 편집 기준
- 1)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, 표에는 < >, 그림에는 [ ]과 같은 괄호를 사용하고, 표의 제목은 상단 중앙에,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제시한다.
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만들어 제출한다. (예) <표 1>, [그림 1] - 9. 인용 표시
- 1) 본문 및 각주의 저술인용 표시는 다음과 같이 한다.
(1) 저자의 이름이 언급된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,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. (예)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(2001)은 … 홍길동(2001: 15)은 … - (2) 저자의 이름이 언급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하고,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, 해당 면을 표시한다. 저자명 다음에는 쉼표를 찍는다.
(예) …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(홍길동, 2001: 18). 한 연구(홍길동, 2001)에 의하면 … - (3)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저술을 인용하는 경우, 한글, 중국어, 일본어, 영어 등의 순으로 저자를 나열하고, 같은 문자를 사용하는 저자들은 연도순으로
쌍반점(;)을 사용하여 저술을 구분한다. 인용의 순서는 한국 것은 저자명의 가나다 순, 중국과 일본의 것은 저자명 한자음의 가나다 순, 서양의 것은 알파벳 순으로 한다. (예) … 옳다고 본다(이도령, 2001: 20-21, 2007: 18; 홍길동, 2005; Anderson, 1999: 35; MaMillan, 2001). - (4)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,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.
(예) … (홍길동, 이도령, 황진이, 1990: 34-36; 홍길동 외, 2003; Hong, Park and Jang, 1968; Hong & Jang, 1985; Anderson et al., 2000). - 10. 참고 문헌 작성 기준
- 1) 참고문헌의 작성은 다음과 같이 한다.
(1) 참고문헌은 본문이나 각주에 인용된 문헌만 표기한다. - (2) 참고문헌의 순서는 한국, 중국, 일본, 서양의 순서로 하고, 논문과 저서의 구별 없이 한국 것은 저자명의 가나다 순, 중국과 일본의 것은 저자명
한자음의 가나다순, 서양의 것은 알파벳 순으로 한다. - (3) 같은 저자의 저술을 두 편 이상 제시할 때에는 연도순으로 나열한다. 같은 연도에 출판된 것이 두 편 이상일 때에는 본문에서 인용한 순서대로 출판연도에
영문자 a, b, c 등을 부기하여 구분하고 차례대로 나열한다. 같은 저자의 두 번째 문헌부터는 저자의 이름 부분에 이름 대신에 밑줄을 긋는다. - (4) 단행본은 출판 장소와 출판사를 명기해야 하며, 잡지나 학술지는 명기할 필요가 없다.
- (5) 저자가 2인 이상일 때에도 모든 저자 이름을 기재하여야 한다. 영문저자의 이름은 가능하면 full name으로 쓴다.
- (6) 논문은 학술지나 책 속의 쪽수를 표시하도록 한다.
- (7) 번역본은 번역본의 출판연도를 적고, 번역본의 서지사항 다음에 가능하면 원어의 서지사항을 대괄호[ ] 안에 적는다.
- (8) 한글로 된 책이나 논문집 이름(권, 호수 제외)은 진하게 하며, 서양어로 된 책이나 논문집 이름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.
- (9) 학위논문은 학위종류를 밝히고, 학위 수여대학을 다음에 적는다.
- (10) 자료는 저술이 끝난 다음에 한 줄을 띄우고, <자료>라고 표시한 뒤 적는다.
(예) 김길동(2001). 창의력. 서울: 공공출판사. ______(2006). 열린교육 평가를 위한 연구. 교육학연구 44(2). 한국교육학회. 143-166. 나가이, 미유키(2004). 화교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. 석사학위논문. 한국대학교. 마커스, 조지, 마이클 피셔(2005). 인류학과 문화비평. 홍길동(옮김). 서울: 아카넷. [Marcus, George E. & Michael M. J. Fischer(1986). Anthropology as Cultural Critique. Chicago: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.] 박첨지(2005). 국제이해교육의 창의력 평가. 창의력 평가. 홍길동(편). 서울: 공공출판사. 233-256. 이도령(1999). 영국의 융합교육. 융합교육과 국제이해교육. 홍길동, 박첨지, 이도령, 김길동(편). 서울: 공공출판사. 345-376. 홍길동(1990a). 다문화사회에서의 국제이해교육. 제7차 국제이해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집. 3-9. ______(1990b). 다문화사회와 국제이해교육. 한국대학교 다문화사회연구소 세미나 발표논문. 홍길동 편(2006). 지속가능한 발전과 국제이해교육. 서울: 공공출판사. 홍길동, 김길동, 박첨지(2008).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. 국제이해교육연구 3(1).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. 5-26. Foucault, Michael(1986). Nietzsche, Geneology, History. The Foucault Reader. Paul Rabinow (ed.). New York: Pantheon. 76-100. Hong, Kildong(2004). Globalization and Multicultural Education. Journal of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. 5. 177-197. Lauder, Hugh, Phillip Brown, Jo-Anne Dillabough and A. H. Halsey, eds.(2006). Education, Globalization and Social Change. New York: Oxford University Press. McMillan, James H.(2006). Classroom Assessment: Principles and Practice for Effective Standards-Based Instruction (4th ed.). Boston: Allyn and Bacon. <자료> 대한신문. 2005. 3. 15일자. 시사저널. 한국의 다문화가정 실태(홍길동). 2000. 6. 15일자. 23-24. New York Times. 2004. 7. 18일자. |